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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해피톡] 챗봇에서 고객에게 설문조사를 받아 보세요✍️
채팅상담솔루션 해피톡 업데이트
2023. 11. 17.
[해피톡] 챗봇에서 고객에게 설문조사를 받아 보세요✍️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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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챗봇(해피봇New)에서 고객에게
설문조사
를 할 수 있어요
2. 챗봇(해피봇New) 블록의
버튼 순서
를
드래그 앤 드롭
으로 변경할 수 있어요
3.
카카오 오픈빌더를 연동
한 챗봇에서도
커스텀 파라미터 정보를 확인
할 수 있어요
4. 상담 내역에서 '
상담사 연결 요청 시각
'과 '
최초 응대 시각
'을 확인할 수 있어요
챗봇(해피봇New)에서 고객에게 설문조사를 받아볼 수 있어요 📝
그동안 CBT(Close Beta Test)로만 제공하던
챗봇 설문조사 템플릿
을 모든 고객사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오픈했습니다. 🎉
만족도 조사와 같은 설문조사 외에도 A/S 접수와 같이 사용자에게 객관식과 주관식 형태로 수집하고자 하는 내용이 있으면 챗봇에서 링크로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는데요.
사용 방법과 제공하는 기능을 안내해 드릴게요.
챗봇(해피봇New) 에디터에서
시작 메시지 오른쪽 [+ 시나리오 추가]
버튼을 클릭하고,
시나리오 타입을 '설문 템플릿(설문시나리오)'
를 선택하면 시나리오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.
이 기능은
[챗봇] - [시나리오봇] - [봇설정]
에서 '해피봇New' 버전 사용 시 이용할 수 있습니다.
생성된 설문 템플릿의 [텍스트 1] 블록에서 노출될 메시지와 설문 링크 버튼 문구를 입력합니다.
[설문지 종료]와 [중복참여], [설문지 유효기간] 블록에서도 기본 설정된 메시지 외에 다른 메시지를 노출하고자 하면 수정할 수 있어요.
[설문지 유효기간]은 설정된 설문기간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, [중복참여]는 응답 횟수 1회 토글 스위치를 활성화했을 때 사용자가 중복으로 참여하면 응답하게 됩니다.
설문 링크 버튼을 클릭하면 새 창으로 원하는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데요.
이때 노출될 설문지 제목과 설명 메시지를 입력한 다음,
[질문 카드 추가]
를 통해
객관식과 체크박스(다중 옵션), 주관식, 평가
4가지 항목으로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.
이제 실제 적용된 예시 화면을 보여드릴게요!
채팅창에서 설문 템플릿이 연결된 시나리오를 불러오면 설정한 블록이 호출되고, 버튼을 클릭하면 새 창으로 생성한 템플릿이 열립니다.
다양한 질문 옵션을 활용해서 원하는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어요. 😉
응답 내용은 왼쪽 상단
뒤로 가기(<) 아이콘 클릭 후, [관리] - [이용 내역] - [설문 내역]
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전체 응답 통계, 각 응답 내용 보기 및 엑셀 다운로드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카카오 오픈빌더를 연동한 챗봇에는 아래 내용이 사전에 설정되어 있어야 이용할 수 있습니다.
카카오 오픈빌더 챗봇 관리자센터
에서 [스킬] - [생성]을 클릭합니다.
스킬명은 자유롭게 입력하고, URL은 아래 주소로 입력 후 저장합니다.
https://user.awesomebot.io/ibot/skill/callback
[시나리오] - [시나리오 블록 추가] - 신규 블록을 생성하고 [파라미터 설정]에서 스킬 설정을 이전에 설정한 스킬로, [봇 응답]을 '스킬데이터 사용'으로 설정합니다.
이후 저장 버튼 오른쪽 점 세개의 옵션 버튼을 클릭하고, 다시 [이벤트 설정]을 클릭합니다. 이벤트 설정에서
이벤트명을 "dm"으로 입력 후 엔터키를 입력하여 저장
한 다음, 확인을 클릭합니다.
[배포] 메뉴에서 배포까지 마치면 설정이 완료됩니다.
챗봇(해피봇New) 블록의 버튼 순서를 드래그 앤 드롭으로 변경할 수 있어요 🖲️
기존에는 챗봇 블록의 버튼 순서를 변경하려면 버튼을 삭제 후 다시 생성하거나, 버튼명과 기능을 일일이 수정해 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는데요.
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사용성을 개선하기 위해
블록의 버튼 순서를 드래그 앤 드롭(Drag&Drop)으로 변경
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.
버튼을 클릭한 다음, 마우스로 끌어 변경하고자 하는 위치로 버튼을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.
이 기능은
[챗봇] - [시나리오봇] - [봇설정]
에서 '해피봇New' 버전 사용 시 이용할 수 있습니다.
카카오 오픈빌더를 연동한 챗봇(해피봇New)에서도 커스텀 파라미터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요 🤖
해피톡의 채팅 버튼과 URL에는 파라미터(변수) 사용을 통해 상담방을 생성할 때 상담 시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다만, 기존에는 카카오 오픈빌더를 연동한 챗봇(해피봇New)에서는 파라미터 정보를 수집할 수 없었는데요.
이번 업데이트에서
커스텀 파라미터의 경우 챗봇을 실행하는 카카오 비즈메시지 URL에서 extra로 상담 시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
를 가져올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.
✅ 이 기능은 아래 내용이 사전에 해당 및 설정되어 있어야 이용 가능합니다.
[챗봇] - [시나리오봇] - [봇설정]에서
사용 중인 봇이 '해피봇New', 봇 엔진이 '카카오 i 오픈빌더'
[설정] - [기본 설정] - [채팅 버튼 설정 v2] - [기본 설정] - [상세 설정]에서 오픈빌더 적용 가이드를 통해
chatbot 이벤트 생성
(이전
업데이트 공지사항
참고)
Pro 이상 플랜에서 [설정] - [고급 설정] - [파라미터 관리]에서
커스텀 파라미터 설정
설정이 완료되었다면, 이제 실제 사용 방법과 유의사항을 안내해 드릴게요.
✅ 사용 방법
카카오 비즈메시지 URL에 extra로 커스텀 파라미터를 연결합니다.
https://bizmessage.kakao.com/chat/open/@검색용아이디?bot=true&event=chatbot&extra=parameter1_{parameter1}
extra의 필드는 '밑줄 기호(_)'로 연결합니다.
(예: &extra=parameter1_happytalk_parameter2_pc)
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.
https://bizmessage.kakao.com/chat/open/@
해피톡io?bot=true&event=chatbot&extra=parameter1_happytalk_parameter2_pc
✅ 유의 사항
고정 파라미터(예: site_uid) 정보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.
extra의 총 길이는 50자를 넘을 수 없습니다.
extra에는 영어 대문자와 소문자, 숫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.
상담 내역에서 '상담사 연결 요청 시각'과 '최초 응대 시각'을 확인할 수 있어요 💬
고객이 상담을 요청한 후 상담사가 최초 응대하기까지의 시간은 빠른 응대를 위해 많은 고객사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지표 중 하나인데요.
상담사 최초 응대 시간은
[상담관리] - [Reporting] - [상담품질지표(SQI)]의 FRT(방 생성 후 최초 응대 시간)
을 통해 이미 제공되는 통계 기능이지만,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각 상담방의 상세 데이터를 업데이트하였습니다.
[상담관리] - [Reporting] - [상담 내역 (V1)]과 [상담 내역 (V2)]
에서
'상담사연결요청시간'과 '최초응대시간'
항목으로 초 단위까지 상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.
'상담사 연결 요청 시각'이 공란인 경우
는 챗봇을 사용하지 않거나, 챗봇 진행중에 고객이 아직 상담사 연결을 요청하지 않을 때입니다.
챗봇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
에는
상담방의 '시작시간'
과 '상담사 연결 요청 시각'을 동일한 데이터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이 기능은
Pro 이상 플랜
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.
Copyright © 2023 Happytalk. All rights reserved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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